혐오를 혐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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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우리 시대 민낯, 혐오와 차별
시대에 묻다, 교회에 묻다, 통념과 선입견 너머
“이 땅에서 벌어지는 모든 혐오를 말하다.”

혐오를 탑재한 광기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가장 개혁적이어야 할 개신교가 어째서 혐오의 주체가 되었나?
김용민, 언론인이자 시사평론가로 유명한 그의 다른 직함 ‘목회자’. 그가 세상을 향해 ‘혐오 타파’를 설파한다.
혐오의 시대, ‘상식’ 있는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혐오로 물든 한국교회, 혐오의 주체가 된 한국교회… 교회는 혐오시설인가?

혐오와 차별, 배제가 그 어느 곳보다 없어야 할 ‘교회’가 이 시대 혐오의 온상이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교회는 어쩌다 혐오의 공간이 되었을까. 아니, 이제는. 아니, 지금부터라도 ‘다름’과 ‘소수’를 품는 교회가 되자.
『혐오를 혐오하다』에서 저자는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혐오’를 타파하기 위해 최근 몇 해 동안 던진
메시지를 정리했다.

 

목차

1부 우리 시대 민낯, 혐오와 차별

우린 모두 난민이었다
이방인과 나그네|언저리의 하나님|우리 사회에 던져진 문제
#난민 #난민혐오 #나그네 #이방인 #제주난민 #탈북자 #새터민

차마 동성애는 용서 못한다, 말하기 전에
본질이 사라진 교회|사랑이라는 명령
#동성애 #하나님은사랑 #사랑이_하나님이라면 #완전한사랑 #혐오할권리

하나님 ‘아버지’는 없다, 젠더혐오를 벗을 때
출애굽, 난민 역사의 기록|통념과 선입견을 넘어|페미니즘은 휴머니즘
#젠더혐오 #여성혐오 #남성혐오 #약자혐오 #출애굽_난민의역사 #페미니즘 #휴머니즘

돈이 사람을 삼키면
갑질 없는 세상|성서적으로 재해석한 부
#돈 #타인 #갑질 #빚진자 #약자혐오 #약자에대한_감수성

우리에게로 온 예수, 우리에게로 온 난민
믿음의 분량만큼|공감의 사람, 장기려|눈물을 흘리시다|공감이라는 혁명
#난민 #약자 #난민혐오 #약자혐오 #약자와의_연대 #장기려 #공감

나에 대한 혐오, 삼겹줄의 힘으로
부름 받아 나선 이 몸|‘사람’이 빠졌을 때|사람을 지향한다는 건|나에 대한 혐오를 넘어
#자기혐오 #나에대한_혐오 #사람지향

야곱의 하나님은 팔레스타인 모슬렘을 짓밟지 않았다
싸움, 다툼, 분쟁 속에서|편드시는 하나님|강자를 지향할 때
#이슬람혐오 #팔레스타인 #모슬렘 #타민족 #이민족 #약자혐오 #약자와 강자

예수에게 ‘여친’이 있었다
예수가 선택한 제자|종교적 콩깍지|예수를 따르던 여성 제자들
#여성 #여성혐오 #제자 #예수의_여제자 #여성목사안수 #여성사역

엘리트 의식 없으면 혐오도 없다
어떻게 고난을 마주할까|하늘의 선물, 단련된 인격|엘리트주의를 박살낸 바울
#엘리트의식 #엘리트주의 #엘리트의식과_혐오 #고난

원수를 사랑한다면 북한을 혐오할 수 없다
원수 사랑, 이방인 사랑|이스라엘과 한반도 정세
#북한 #일본 #북한혐오 #일본혐오 #이방인혐오 #원수사랑 #역사적예수연구

전라도, 한국의 갈릴리여
개벽 천지를 꿈꾸다|1948년 여수 순천|이승만...|이스라엘의 전라도|광주에서 만난 예수|갈릴리의 부활
#전라도 #전라도혐오 #동학운동 #여순사건 #518

2부 시대에 묻다, 교회에 묻다

싸가지 없음도 인정하는 사회
우리 고유의 정체성|산 위의 마을에 서 있는 존재
#난민 #교회 #개독교 #땅의소금 #맛잃은소금 #혐오와차별

가짜 뉴스와 가짜 예언자
포로로 살라|21세기 거짓 예언|급 기도요청!|그 안에 사랑이 있는가
#가짜뉴스 #거짓예언 #기독교_가짜뉴스

사람에 대한 육식을 멈추라
또 다른 우상숭배|인간의 육식|하려면 뚝심 있게|고통을 제물 삼아
#차별 #육식 #동물권 #사람을_사람으로

스스로 목숨 끊은 사람, 그를 신원한다
오늘의 자살은|어떤 이타적 죽음|작은 자를 섬기는 것
#자살 #자살에대하여 #어떤죽음 #사회적타살 #이타적죽음 #노회찬

하나님은 왜 침묵하는가
침묵하시는 하나님|침묵이 주는 교훈
#침묵 #하나님의침묵 #침묵이라는_메시지

고난받는 이들의 시편 23편
고난당하는 삶에|죽음의 골짜기를 지나도|인생은 아름답고|시편 23편을 나의 언어로
#고난 #시23 #고난과시편 #정연주 #문익환 #김대중 #다윗

가짜 종말론 버리고 새 종말론 받자
시한부 종말론이라는 사이비|말세란 무엇인가|새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새 하늘과 새 땅, 그 소망의 좌표
#요한계시록 #계시록 #종말론 #시한부종말론 #말세 #새하늘새땅 #새시대

예수는 왜 마구간에 오셨는가
그리스도를 기다리는|약자의 피난처가 되어
#성탄 #아기예수 #약자 #약자혐오 #약자의피난처

자유를 찾아 떠난 모세
나그네가 되었으나|인간해방, 해방신학|해방의 종교, 기독교
#해방 #자유 #인간해방 #해방신학 #자유민주주의

당신은 약자 편인가
찢어진 교회에서|무의미한 논쟁 너머
#편가르기 #찢어진교회 #분열 #화합

에필로그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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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김용민 [지은이]

1974년 강원도 춘천시에서 보수 개신교단 목사의 아들로 출생했다. 초등학생 시절이던 1980년대 초반부터 집으로 배달돼온 조선일보를 열독했으며 1986년에는 소년조선일보 명예기자로서 이름을 올렸다. 1993년 PC통신 천리안 “청와대 한마당”에서 청년 보수 논객으로 좌파들에 맞서 논전을 벌였다. 대표적 좌파 입담가 김어준은 “젊은 놈이 썩었다”며 깊은 경계심을 표했다.

1998년 대표적인 극우 개신교방송인 극동방송과 2001년 보수 개신교 연합기관 한기총 소속기관인 CTS기독교TV에서 프로듀서로 재직했다. 한국 대형교회를 비롯한 주류 개신교를 강도 높게 비판하다가 사실상 해고됐고, 총선 출마 당시에는 교회권력자에게 맹폭을 당해야 했다. ‘엘리의 아들’이란 오명을 뒤집어쓰면서도 신학자 칼 라너가 말한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모아 ‘벙커1교회’를 세웠고, 예수의 사랑과 정의, 평화를 구현하기 위해 교회는 물론 사회를 위해 일하는 공동체로서 성숙시켜 나가고 있다. 뒤늦게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과정을 마치고 한국기독교장로회에서 종교인의 길을 걷고 있으며, 사회의 소금으로서 개신교가 제 기능을 다하도록 사단법인 평화나무를 설립했고 현재 이사장으로 있다. 기독교범죄역사박물관을 만들어 교회의 역사적 범죄를 참회하는 장을 마련하려 한다.

2011년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일원으로, 2012년 민주통합당 서울노원갑 국회의원 후보로 나서 (본인은 부정하지만)새누리당 집권을 물심양면으로 도왔다.

본격적으로 보수로서의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 2017년 2월 17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했다. 그날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날이었음에도 네이버와 다음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는 김용민의 차지였으며, 대권 출마를 시사하자 인터넷에서 폭발적인 지지세가 표출됐다. 지금은 ‘보수 재건’을 노리며 구(舊) 우파의 본산 자유한국당에 대한 반성과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문화학박사답게 팟캐스트 순위 1, 2위를 다투는 『김용민 브리핑』을 통해 날마다 뉴스를 읽어주는 시사평론가로 왕성한 활동 중이며, 대한민국 팟캐스트의 엄마로 『나는 꼼수다』를 비롯, 『나는 꼽사리다』, 『주진우의 현대사』,『관훈나이트클럽』, 『맘마이스』, 『김용민의 뉴스관장』 등 수많은 팟캐스트를 낳아 성장시켰다. 그뿐 아니라『조국현상을 말한다』(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1), 『보수를 팝니다』(퍼플카우, 2011), 『한국 종교가 창피하다』(휴먼큐브, 2013), 『맨얼굴의 예수』(동녘, 2013) 등 저술 활동 역시 활발히 하고 있다. 현재 [김용민TV]를 이끌며 정치,법조, 언론, 역사, 종교비평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고, KBS1라디오에서 [김용민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다.

 

본문 중에서

나는, 맥락과 정신을 무시하고 성서에 나온 것이라면 무조건 ‘이게 진리요’라고 맹신하지는 않는다. 왜 이 말씀이 나왔는가 하며 돌아본다. 그리고 이 말씀에 담고자 했던 성서 기자의 중심을 헤아리려 한다. 물론 성서를 해석하는 사람의 안목과 견문의 깊이에 따라 해석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해석할 여지가 없게 그 뜻이 명약관화하고 일관되고 거듭된 메시지가 펼쳐진다면 나는 의심치 않고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인다. 그중에는 나그네를 박대하지 말라는 것이 있다.
--- p.12, 「우린 모두 난민이었다」중에서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라고 하면 대개 ‘기독교의 신인 하나님은 사랑이 참 많으시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사랑이 하나님”이라고 하면, 사랑을 하나님으로 여기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사랑이 하나님이라면 우리는 남을 미워하려야 할 수 없다. 동성애자, 난민, 타종교인, 정치적 반대자마저 사랑해야 한다. 그들을 도무지 사랑할 수 없다? 사랑이 하나님인데? 그러면 하나님을 부정하는 것이다.
--- p.21, 「차마 동성애는 용서 못한다, 말하기 전에」중에서

때를 같이해 종교가 급속도로 퇴조하고 있다. 종교는 지금 기독교와 비기독교 가릴 것 없이 존폐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교당은 비어가고, 전통적 선교?포교 방법은 먹히지 않는다. 특히 젊은이의 이탈은 손쓸 방도가 없다. 종교가 공동체 번영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은 데서 비롯된 사달이다. 오로지 개인의 죄, 개인의 질병, 개인의 번영, 개인 구원에만 관심 두게끔 가르쳐왔다. 특히 공동체의 행복에 대해 관심 두지 않도록 했다. 툭하면 너희의 욕망이 요구하는 대로 행동하라, 신은 그 욕망에 기름 부음 즉 정당성 부여를 할 것이라고 가르친다.
--- p.75, 「나에 대한 혐오, 삼겹줄의 힘으로」중에서

수많은 군중 속에 있음에도 고독감의 지배를 받는 삶, 여기서 나와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나 혼자 살 수 없음’을 자각하라는 뜻이다. 왜 많은 이들이 옥상으로, 한강 다리로 가는가. 누구도 나의 짐을 덜어줄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 아닌가. 이는 나에 대한 혐오다.
--- p.79, 「나에 대한 혐오, 삼겹줄의 힘으로」중에서

하나님, 당신은 초단기간 엄청난 수의 기독교인과 교회를 양산한 한국 개신교의 하나님만이 아니십니다. 그들로부터 억압을 당하는 난민, 모슬렘, 동성애자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우리가 항상 잃어버린 자의 역성을 드는 편파적인 하나님을 잊지 않게 하시고 당신과 함께 낮은 데로 임하게 하옵소서. 약자를 편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p.91, 「야곱의 하나님은 팔레스타인의 모슬렘을 짓밟지 않았다」중에서

절대자에게 의지할 자격은 누구에게나 있다. 숨이 붙어 있는 모든 존재는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자녀이니까. 기도는 어렵지 않다. 하나님이 살아 있음을 믿는다고 고백한 뒤, 하고 싶은 말을 하면 된다. 이성으로 못 믿어도, 심지어 위급한 상황에 놓여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잠깐 믿어도, 아니 믿지는 않아도 믿고 싶은 마음만 있어도, 하나님은 누군가 궁박한 마음의 기도에 귀 기울인다. 고난 만난 이의 기도는 특별히 더 챙겨 듣는다. 이야기했잖은가. 살려달라는 호소는 곧 ‘인간 선언’이라고.
--- p.107, 「엘리트 의식 없으면 혐오도 없다」중에서

성서의 사실성에 대해 가장 회의적인 사람도, 믿어 의심치 않는 예수의 발언, 그것은 바로 「마태복음」 5장 44절 “원수를 사랑하라”이다.
--- p.120, 「원수를 사랑한다면 북한을 혐오할 수 없다」중에서

2019년 일본의 경제 도발로 인해, 한국민은 상품 불매운동을 전개하며 그들과 맞섰다. 일본군에 의한 성노예 및 강제 노역 피해자들은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다. 이것은 일본 망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동아시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일본이 평화의 궤도에 다시 오르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 p.121, 「원수를 사랑한다면 북한을 혐오할 수 없다」중에서

혐오의 대상은 대개 균질화되지 못한 사람이다. 즉 사회적 소수자다. 통념이나 대세를 따르지 않은 경우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을 혐오하는 이는 누구인가. 다수자, 강자이고, 아니면 누군가로부터 혐오 당할까봐 노심초사하는 부류 아닐까. 그래서 모든 혐오는 떨쳐내야 한다. 어려운 것이 아니다. 각자 고유의 기질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면 된다. 각자의 개성을 부정하지 않으면 된다. 길들여질 필요가 없는 것까지 길들여지면 길들이려는 자만 행복해진다.
--- p.153, 「싸가지 없음도 인정하는 사회」중에서

교회 집사이기도 한 과학자,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창조과학자들의 특징’을 일컬어 “관찰된 증거에서 어떤 이론을 형성해 나가는 일반적인 과학적 사고인 귀납법 대신 성서의 말씀을 설명하는 이론을 만들고 그 이론을 증명할 현상을 찾아 나가는 연역적인 방법을 쓴다”고 지적했다. 과학적 논증 방법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호신불호학(好信不好學)이면 기폐야적(其蔽也賊)이라”라는 말을 인용한다. ‘믿기만 좋아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사회의 적으로 나타난다’라는 뜻이다.
--- p.174, 「사람에 대한 육식을 멈추라」중에서

「로마서」 13장 “모든 권력에 순종하라” 해서 박정희 전두환 정부에 순종했다면 뚝심 있게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도 순종해야 한다. 성경에서 “사랑하라” 하면 저 좋아하는 사람만이 아니라 뚝심 있게 동성애자뿐 아니라 빨갱이, 난민, 타종교인도 사랑해야 한다. 보수 신앙을 신주단지처럼 여기는 교인들, 어떤 건 맥락 무시하고 “옳다” 하며 믿고, 어떤 건 이런저런 이유 붙여가며 “시대에 맞지 않는다” 하며 일축한다. 안 된다.
--- p.178, 「사람에 대한 육식을 멈추라」중에서

사회 전반에 인권 의식이 무르익고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 법률이 빈틈을 촘촘히 메워가는 시대이니 혐오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천만에! 더 영악하고 완고한 방향으로 ‘진화된 혐오’가 편먹어달라고 꼬리치고 있다. 그렇게 혐오와 입을 맞추는 순간, 나와 우리를 이루는 공동체는 눈 깜짝할 사이에 허물어질 것이다.
--- p.261, 「에필로그」중에서

 

출판사 리뷰

김용민, 극혐시대를 해부하다
혐오가 문화이자 비즈니스가 된 한국사회를 향해
극혐의 대상이 되어버린 한국교회를 향해
혐오를 통해 정체성을 찾는 개인과 공동체를 향해

우리 시대 민낯, 혐오와 차별
시대에 묻다, 교회에 묻다, 통념과 선입견 너머
“이 땅에서 벌어지는 모든 혐오를 말하다.”

혐오가 문화라고? 혐오가 비즈니스라고?
혐오를 탑재한 광기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가장 개혁적이어야 할 개신교가 어째서 혐오의 주체가 되었나?
김용민, 언론인이자 시사평론가로 유명한 그의 다른 직함 ‘목회자’
그가 세상을 향해 ‘혐오 타파’를 설파한다. 혐오의 시대, ‘상식’ 있는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혐오로 물든 한국교회, 혐오의 주체가 된 한국교회… 교회는 혐오시설인가?

김용민, 혐오에 대해 입을 열다!
혐오를 조장하는 공동체가 아닌 치유하는 공동체를 위하여!

혐오와 차별, 배제가 그 어느 곳보다 없어야 할 ‘교회’가 이 시대 혐오의 온상이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교회는 어쩌다 혐오의 공간이 되었을까. 아니, 이제는. 아니, 지금부터라도 ‘다름’과 ‘소수’를 품는 교회가 되자. 혐오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혐오’를 타파하기 위해 최근 몇 해 동안 던진 메시지를 정리해본다.

성경 뒤에 숨지 마라. 성경은 차별의 편이 아니다.
당신의 ‘차별하는 하나님’이야말로 야훼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가짜다.

나는 ‘혐오’에 대해 가벼이 여겼다. 내가 남을 혐오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혐오가 사회적 광기와 결합하면 이것은 전혀 다른 문제가 된다.
혐오를 탑재한 광기는 그 사회 구성원인 각각의 개인에게 묻는다.
“나와 한 몸체가 돼야 하지 않겠느냐, 아니면 떨어져나가 스스로 피혐오 대상이 되겠느냐”라고.
물론 이렇게 비장하게 묻지만은 않는다. 가끔 꿀 발라 묻기도 한다.
패거리 의식의 형성은 혐오의 그것과 같은 회로다.
배타적 집단의 초대에 응하지 않는 개인은 고립을 각오해야 한다.
그래서 혐오는 선택 아닌 강요의 문제다.

상품상세정보

저자 김용민
브랜드 지식의숲
ISBN 979-11-6165-746-2 03300
판형 국판 변형(135x205mm)
쪽수,크기 268쪽 /135*205*20mm
제품구성 전1권
펴낸날 2019년 10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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